김 고 현 목사
김 고 현 목사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같이 내리리니 백성(百姓)이 나가서 일용 (日用)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 하리라”(출 16:4) 아멘.

가끔 육에 필요한 일용할 양식을 소개해 왔다. 그것은 그리스도인들이 육적으로 건강해야 영적으로도 건강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육적으로 건강해야 하나님나라운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오늘 일용할 양식은 <비름>나물이다. <비름>나물은 쌍떡잎식물 중심자목 비름과의 한해살이풀이며, 잡초성 풀로써 밭 근처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고 높이가 60cm 정도이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붉은빛을 띠며 세로로 줄지어 서고 잎은 어긋나고 삼각형 또는 정사각형이며 넓은 달걀 모양이다. 

잎 가장자리는 매끄럽거나 약간 톱니가 있으며 밑 부분이 잎자루로 흘러 들어가 좁은 날개가 되고 양쪽에 털이 없고 잎자루의 길이는 1cm에서 4cm 정도이다. 이러한 <비듬나물>의 효능 및 섭취시 주의사항 이렇다.

첫째, 당뇨 예방 효능. <비름>나물에 들어있는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은 혈당의 상승을 억제하며 혈당조절에 도움을 줘서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둘째, 변비 예방 효능. <비름>나물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하고 장내의 유해 물질과 숙변의 배출을 도와 변비 개선과 예방에 도움이 되며 장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이다. 

셋째, 지혈 효과 효능. <비름>나물은 천연지혈제로도 사용될 만큼 피를 멈추게 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넷째, 간 기능 개선 효능. <비름>나물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이라는 성분은 간 기능 향상과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며 피로나 잦은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간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다섯째, 항암 효과 효능 <비름>나물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발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대장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5가지 이외 눈 건강, 염증완화,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골다공증예방, 피로해소, 면역력강화 등이 있다. 또한 섭취시 주의 사항은 <비름>나물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의 경우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우리 모두 건강을 위하여 <비듬>나물를 구매하여 섭취하시고,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질 수 있도록 하나님나라운동에 참여하자. 그리고 미래 희망의 꿈을 꾸며, 새로운 세상, 새로운 나라를 이 땅에서 실현하자. 그리하면 한국교회에 새로운 희망이 보일 것이다.  

“<비름>은 쓴맛은 없고 성질이 찬 나물로 성한 미산 무독하며 모든 악창(부스럼)을 다스리고 대소변을 통리하고 만성종창을 풀고 갈을 그치고 모든 충을 죽인다”ㅡ 동의보감 ㅡ

한교연 총무•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