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언론회 로고.
한국교회언론회 로고.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가짜뉴스’(Fake News)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듣고 있다. 거짓되고, 허위 내용을 버젓이 진짜인 것처럼 퍼트리는 것을 말한다. 이런 일에 언론과 정치권이 합작을 하게 되면, 일어날 피해는 상상을 초월한다.

이억주 대표.
이억주 대표.

한 정치인은 언론인 출신이면서도 국회에서 잊을 만하면 가짜뉴스를 생산하여 국민들을 경악케 한다. 국민들이 그들에게 그런 모습을 원하고 있는가? 국민의 대표로 국민들보다 더 준법정신이 있어야 하는데, 자신들의 권리만을 챙기려는 모습이 꼴불견이다.

편향되고 정직하지 못한 언론과, 언론의 강한 전파력을 이용하여 국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는, 그 자체로 우리 사회에서 아웃감이다. 그런데도 아직도 그런 사람들이 실존하는 것을 보면, 우리 사회가 얼마나 거짓과 가짜에 대하여 국민정서 이상의 관대(?)한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런 가짜 뉴스가 판을 치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국민들 가운데 자신이 믿고 싶은 것만 믿고, 사실과는 관계없이 자신이 선호하는 것에만 관심을 갖고, 설령 그것이 잘못되었다 하더라도 그냥 덮어주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는 현재 가짜와 거짓 정보의 유통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고, 대담해지고 있다. 지난해 대선에서 당시 여당 후보는 상대편에 대한 가짜뉴스를 보도한 언론의 기사를 수백만 건 뿌리는 일을 했다. 그 결과 그는 47.83%의 지지를 얻었다(그가 얻은 득표율의 전부는 아니지만, 상당수의 유권자들이 그것에 현혹된 것을 배제할 수 없다)

또 문재인 정권의 청와대에서는 고용문제, 부동산 문제, 소득 관련 통계를 조작하여 발표했다 하여, 물의를 빚고 있다. 거짓과 조작으로 국정을 운영했다니 믿어지지 않는다. 거짓과 가짜가 횡행하는 사회는 망국(亡國)으로 가는 것으로 지도자들이 자신을 포함하여 매우 엄격해야 함에도, 자신들의 정치적 이벤트로 악용한 것이다.

이렇듯 거짓과 가짜가 통용되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에는 언론들의 책임도 크다. 일단 국민들은 공적인 언론들이 보도하면, 그것을 믿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언론들은 팩트 체크를 통하여 진위(眞僞)를 분명히 해야 하는데, 일단 보도하고 보자는 식으로 하니, 공영방송마저도 가짜뉴스에 놀아나는 시대이다.

이런 범죄행위는 날로 증가하여, 지난 20대 대선에서 여론조작 건으로 기소된 사범이 431명으로, 전체 기소된 선거범의 59%를 차지한다고 한다. 18, 19대 대선에서의 여론조작 건수에 비해서 3배 이상 늘었다고 한다. 이는 현행 공직선거법의 공소시효가 6개월로 제한된 것을 악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짜뉴스에 대하여 엄정하고 분명하게 하여 사회 정의를 세워야 할 법조인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인가? 항간에는 김일성 교시로, 김일성의 장학금으로 1980년대부터 공부하여, 30년간 사법고시에 합격한 사람들이 서울에서만 1,800명이 넘는다고 한다. 그런 사람들이 체제 전쟁을 부추기는 것은 아닌가?

또 가짜뉴스를 퍼트리는 세력은 이단들도 있다. 최근에 보면 한국의 대표적인 중앙일간지인 조동과 주요 일간지에 고정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부정하는 듯한 내용으로 광고를 하는 집단이 있다. 이것도 영적인 가짜뉴스인 것이다. 그리고 우리 사회에서 코로나 초기에 큰 물의를 일으켜, 그 사실을 연일 보도하던 언론들이 이제는 이단 집단의 광고도 버젓이 받아주는 것이 한국 언론의 현주소이다.

그런가 하면 최근 중국의 항저우에서 열리는 아시안게임 한국과 중국과의 축구 게임에 국내 유명한 포털상에서 중국 응원이 89%를 차지하고, 우리 응원은 11%에 불과했다고 한다. 그 포털사가 중국 소유가 아니라면,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 이런 것들도 가짜를 부추기는 행위이다.

따라서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가짜뉴스나 거짓이 판치지 못하도록 엄격한 잣대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만약에 언론사들이 고위적으로 가짜 뉴스를 퍼트릴 경우에는 구상권(求償權)을 강화하여 언론사에 책임을 강하게 물어야 한다.

또 정치인들이 조작된 여론으로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는 역할을 할 경우에는 그가 비록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하더라도 그 책임을 묻도록 하여, 국민을 기망하고, 국가의 존망을 해칠 일들에 대한 과오는 근본적으로 차단시켜야 한다.

성경에서 마귀의 속성을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된다’(8:44)고 한다. 또 마귀와 거짓된 자는 불 못(지옥불)에 들어간다(20:10)고 한다. 가짜와 거짓은 진리와도 상반되는 행위이다.

가짜와 거짓은 모든 것을 가리고, 사람과의 관계를 무너트리고, 불신 사회로 만들어서 결과적으로 국가를 망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을 막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 우리 사회에서 가짜와 거짓으로 자기 이익을 챙기려는 시도가 얼마나 잘못되고, 손해가 되는가를 확실히 보여주어야 한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