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고 현 목사.
김 고 현 목사.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 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출 16:4) 허준은 동의보감에서 “감람(양배추)의 성질은 평이하며 ‘위와 간’을 튼튼히 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위궤양과 원기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했다.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부터, 즐겨먹던 채소중 하나이다. 올리브, 요구르트와 같이 미국 타임스가 선정한 세계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이기도 하다. 양배추는 지중해와 소아시아가 원산지이다. 식이섬유, 섬유질,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나트륨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 음식으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는다. 스트레스 해소 또는 장을 깨끗하게 해 준다. 오늘날 모든 음식에 양배추가 사용된다.

생으로도 먹기도 하고, 요리하던가, 수프에 넣어 먹거나, 샐러드나, 볶음요리에 넣어먹거나, 그냥 찜을 해서 먹기도 한다. 양배추의 효능 및 섭취시 주의사항은 이렇다.

첫째, 성인병 예방 효능=양배추에는 산화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가 있는 셀레늄이라고 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로 인해서 면역력을 높이고 체내에서 콜레스테롤을 배설하여, 갖가지 혈관 및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셀레늄은 암 예방 및 동맥경화를 막아주며, '라이신' 이라 하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서 라이신을 섭취하게 되면 백내장을 늦추어 면역력을 향상할 수 있다.

둘째, 염증 억제효과 효능=양배추는 염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장기간 걸쳐 발생하는 염증성장 질환, 관절염, 심장질환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보통 양배추 같은 채소에는 이런 염증을 감소시켜주는 것으로 잘 알려진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셋째, 항암 효과 효능=양배추와 같은 밝은 색의 채소로는 백혈구의 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다. 또한 유전적 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엽록소가 함유되어 있 습니다.

넷째, 변비 예방 효능=양배추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含有) 되어 있다. 그리고 다이어트 중 발생하기 쉬운 변비를 예방한다. 양배추에 포함된 '불용성 식이섬유'가 수분을 흡수해서 '위와 장'의 운동을 활발히 해주고, 안에 쌓인 노폐물 등 및 묵은 숙변 등을 배출해주는데 효과가 있다.

다섯째, 면역력 향상 효능=<양배추>에 들어 있는 '설포라판' 성분이 항암 및 항궤양 성분을 지니고 있으며 육체의 염증 질환과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데 도움이 된다. 이 5가지 이외 뼈건강, 눈건강, 체중감량, 피 부노화 속도저하, 두뇌 건강 등이 있으며, 섭취시, 주의사항은 양배추즙의 경우, 많은 양 을 먹게 될 경우 설사 및 복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한다.

한교연 총무•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