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현 식 목사.
박 현 식 목사.

한국 교회의 위기는 강단의 위기다. 위대한 설교는 명 문장으로 쓰여진 것이 아니라 설교의 삶이 투영된 맑은 설교다. 사실 설교라고 다 똑같은 설교가 아니다 들리는 설교, 들리지 않는 설교가 있다 그렇다면 들리는 설교,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설교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설교 내용이 중요하다.

아무리 설교가 잘 들린다고 해도,설교내용이 가장 중요하다. 예수그리스도와 십자가의 구원의 진리에 증거하는 일이 설교의 핵심이다. S교회 원로 목사가 자신의 목회를 회고하면서 내가다시 목회를 처음 시작한다면 두 가지에만 전념하고 싶다고 하엿다

"첫째,앞으로는 쓸데없는 일에 논쟁하지 않고 쉽다.사소한 일 가지고 다투지 말아야한다.

둘째,내가 십자가를 더 많이 증거해야 하는데 그러하지 못해서 그것이 마음에 불편하다.

지금까지의 나의 설교사역에는 십자가의 복음을 증거하는 것은 별로 없었다 그 것이 후회가 된다."지금 내가 증거하는 설교에예수그리스도,그의 십자가의 복음이 들어가 있는가?

그런데 한국교회는 메시지에 집중하지 않고 메신저에 더 집중하는 경우가 더 많다.

고린도전서3장5절 말씀을 보라 다 주께서 세우신 사역자들이 아니냐?

자라게 하시는 이는 오직 하나님이시다.이 사실을 명심하자

2.하나님의 은혜에 빚진 자의 마음으로 설교자로서 서 있어야 한다.

에베소서2장8절의 말씀의 은혜를 힘입어 빚진 자로 살아야 하는 것이 설교자의삶이 아닌가? 나같은 사람이 설교자로 부르심을 입은 것에 대한 미안함이 있어야 하지 않는가? 빚진 자의 마음을 갖고 살면,교만할 수 없다.겸손할 수밖에 없지 않는가?

부르심을 입은 것 자체가 겸손이어야 한다 우리는 100%빚진 자의 마음을 갖고 살아야 한다.삭개오,막달라 마리아가 예수님 앞에서 교만할 수 있겠는가?

로마서에서 바울은 내가 빚진자라는 고백이3번 나온다.

설교의 파워는 바로 여기서 나온다.설교자에게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빚진 자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다. 어느 작가의 처음처럼이라는 글이 있다 바다, 바다는 모든 시내를 다 받아 들이기 때문에 바다이다. 바다는 세상에서 제일 큰 물이다.제일 큰 것이 되기 위해서는 낮아져야 한다.

낮아져야 커지는 것이다.지금 나의 포지션에서 두 계단만 내려오면 사람도 실력도 돈도 모이게 된다 교만이란 참 어리석은 것이다.겸손이란 무엇인가?깨어짐이다.

성경에서는 주님을 뜨겁게 사랑하기 때문에 깨어지는 경우가 있다. 10년 넘게 치매 걸린 어머니를 모시는 부부의 고백을 들은 적이 있다. 어머니가 돌아가신 뒤에 눈물을 쏟으면서..,고백하는 말,내가 불효자입니다. 여기서 율법을 극복하는 은혜를 경험하게 된다.

“내가 죄인입니다”라는 고백은 성도가 되었을 때 나오는 참된 고백이다.

하나님의 일하심은 깨어진 그릇이다. 하나님께서는 고린도전서12장의 약한 자를 붙들어 사용하시는 것이다.

3.설교에 있어서는 전달,접촉점이 중요하다 또한 우리는 설교의 접촉점을 아픔에서 찾아야 한다.

은혜로운 설교가 되기 위해서는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 관계 형성이 중요하다.예수님은 모든 사람들과의 관계를 회복시키는 것이 목적이었다. 요한복음8장에서 간음 중에 잡힌 여인에게 뭐라고 할 것인가?할 질문이 없다.

예수님은“너를 정죄하는 자가 있느냐?없습니다.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않는다.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예수님께는 죄인도 목회의 대상이다.할 말이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목회다.

요한복음21장에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하신 질문을 생각해 보라.

“네가 이 모든 것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이것이 바로 사랑이 넘치는 예수님의 어법이다

언제나,예수님은 상대방에게 할 말이 있게 해 주셨다.

내가 예수님앞에서 할 이야기가 있을 때 사람이 변화되는 것이다.

누가복음에 나오는 삭개오의 변화되는 과정을 보라.

"밥 좀 먹자,너도 아브라함의 자손이다"이 이야기에 주목하면 설교의 접촉점이 보인다

결론적으로 청중에게 들리는 설교가 되려면 설교 내용 ,빚진자의 마음,접촉점에 총력을 기울여야한다

한국교회 목회자 인재풀 센터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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