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인 찬 목사.
황 인 찬 목사.

성경에서 태초란 말로 시작되는 책은 세 권이다. 창세기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로 시작되고, 요한1서가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본 바요…"로 시작된다. 그리고 요한복음이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로 시작된다.

태초란 말이 헬라어로 "ARKE"이다. 헬라어에서 “ARKE”는 원래 철학용어로 쓰였다. 헬라철학에서 “ARKE”는 우주만물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을 일컫는 단어이다. 헬라의 철학자들은 제 각기 “ARKE”를 물, 불, 존재 등으로 주장이 달랐다.

이 “ARKE”가 성경에서는 의미가 달리 쓰인다. “ARKE"의 의미가 헬라어에서는 4가지 의미를 지닌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는 말씀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려면 이 4가지 의미를 함께 이해해야 한다.

첫째가 기초, Foundation이다. 그래서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는 ‘모든 것의 기초에 말씀이 있었다.’는 의미이다. 둘째는 모든 사물의 가장 핵심, Core가 ARKE이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는 말씀은 ‘모든 사물과 사건의 가장 속 중심에 말씀이 있다’는 의미이다. 셋째는 궁극의 목표, 최후 최종의 목표가 ARKE이다. 모든 사람들은 나름대로 목표를 향하여 나가고 있다. 그 목표가 무엇인가에 따라 그 사람의 가치가 정해지고 인생이 정해진다. 넷째가 시작, Beginning이 ARKE이다. 성경에서는 이 네 번째 의미를 적용하여 ‘맨 처음에 말씀이 계시니라’라고 쓰고 있다. 그러기에 우리가 성경을 더 깊이 이해하고 묵상하려면 “ARKE”가 지니는 이들 네 가지 의미를 함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존재하는 것들의 기초에 말씀이 있었다. 모든 존재하는 것들의 중심에 말씀이 있었다. 모든 사람들이 추구하는 최종적인 목표에 말씀이 있었다. 맨 처음 시작에 말씀이 있었다.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셨다.”

태초란 말이 헬라어로 ‘ARKE’이고, 말씀은 ‘LOGOS’이다. ‘LOGOS’는 헬라 철학에서는 진리를 뜻하는 말이다. 그래서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는 말은 헬라 철학으로 표현하자면 모든 것의 기초에 진리가 있고, 모든 것의 중심에 진리가 있다. 그리고 모든 것의 최종 목표에 진리가 있다는 말이다. 말씀, ‘LOGOS’를 중국어 성경에서는 도(道)라고 쓴다. 태초에 道가 있었는데 이 道가 곧 하나님이라고 중국 성경은 표현한다.

심리학자 Viktor Frankl 박사(1905. 3 - 1997. 9. 미국 피츠버그대학교 교수)는 수용소에서의 체험을 적은 책 [Man's Search for Meaning. 죽음의 수용소에서]에서 프랭클 박사는 수용소의 절망적인 조건에서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사람은 체력이 뛰어난 사람이 아니고, 재능이 뛰어난 사람도 아니었다. 자신이 당하는 시련의 의미를 깨닫고 그 의미에 순응하여 자신의 처지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이었다고 했다.

 대부분의 수감자들은 수용소 밖에서의 희망을 보았고, 안에서는 절망을 느꼈지만, 프랭클은 안과 밖을 동일시한 결과 프랭클은 하루하루의 삶을 정제되고 계획된 시간으로 채웠다.

수감자의 반응은 1단계는 수감생활이 갖는 고통의 충격을 갖게 된다. 전혀 겪어보지 못한 고통을 느끼면서 괴로움의 시간을 갖는다. 2단계는 적응의 단계를 겪는다. 일단 수용소 안에서의 생활이 몸에 적응이 되면, 그리움, 혐오감, 무감각의 상태가 이어지고, 종교심을 갖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된다. 제3단계는 석방 이후에 경험한다. 그가 자신의 집의 문을 열었을 때, 아무도 그를 기다려 주지 않자, 그는 삶의 의미를 아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함을 되새긴다. 로고테라피는 로고스인 말씀 또는 의미와 테라피인 치료의 합성어이다. 프랭클 박사는 수용소에서 자신의 체험한 바를 기초로 하여 로고 테라피(Logo therapy)를 발전시켰다. 로고 테라피는 Logos Therapy 즉 진리요법이다. 그리고 말씀요법이다. 삶에서의 의미를 깨달으면 정신질환에서 치유되고, 진리를 깨달으면 또한 치유 된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깨달으면 치유의 역사가 일어난다.                                                                          

의왕중앙교회 담임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