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현 식 목사.
박 현 식 목사.

필자는 최근에는 저술과 비대면 강의로 시간을 많이 활용하고있다 .또한 유투브나 동영상등을 통하여 한국교회의 강단 메시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필자가 현 상황에서 분석한 한국교회의 강단 메세지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순수하게 복음만을 전하는 메세지–예 를들면 복음 메세지를 전하는 설교자는1년 내내‘부자 되고 성공하시라’는 설교를 하지 않는다.다만 하나님의 절대주권,죄의 용서,천국,지옥,재림등 성경적 내용을 그대로 전한다.

둘째,성공주의 메세지,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번영복음 이다.이에 중독된 설교자는1년 내내‘이세상에서 부자 되고 출세하고성공하여야 한다’는 설교를 전한다.

예를 들면 적극적 사고방식,자기 계발적 메시지,내적 치유가 주류를 이룬다.미국의 노만 빈센트 필 박사가 원조이고,최근에는 조엘 오스틴 목사가 대표적이다.

셋쩨.혼합 중도노선의 메시지이다.이러한 메세지를 전하는 설교자들은 소위 강해 설교든지,주해 설교든지,제목설교든지,성경의 본문의 내용,복음적 내용을 비교적 충실히 전달한다.그런데 설교의 결론은 언제나 동일하다.여기서 치명적인 오류를 범하고 있다 그것은 그 결과<예수 믿고 복 받아서 출세하고 부자되고 성공하라>는 것이다.그런데 성경에는 그러한 가르침이 없다

여기서 우리가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하는 인간의 근본적 문제가 있다 그것은 돈과 성공으로 결코 해결할 수 없는 것이다.그렇다면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첫째,죽음에 대한 두려움이다 그렇다 사람은 누구나 죽는다.그런데 그 때가 오면,편안히 죽음을 받아들이는 신자가 있고,교회당을 오래 다녔지만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신자도 있다.이 인간의 본질적 문제,그래서 종교를 가질 수밖에 없다는 죽음의 문제!이 문제의 해결은 오직 복음이요,믿음이지,돈과 성공이 아니다.그런데 평생 돈과 성공을 목표로 신앙 생활하고 있는 교인은 죽음의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에야 결국 자기가 평생 붙잡은‘성공주의 복음’이 가짜 복음이었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둘째,인간 관계의 갈등의 문제이다 토머스 홉스가‘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이라고 말했듯이 인간은 살아있는 동안,미움,분노,분쟁,갈등으로부터 피할 수 없다.참 복음과 참 신앙만이‘용서와 화해와 사랑’으로 인도한다.그래서 인간에게 참된 행복과 평안을 준다.그러나‘성공주의 복음’은,돈과 성공을 줄지는 모르나,인간에게 참된 용서,참된 화해를 주지 못한다.그래서 교회를 다니면서도,평생 이웃과 갈등하며 살아가는 교인들이 너무나 많다.

셋째,죄와 죄책감의 문제이다.이 문제 역시 인간이 평생 안고 살아가야 할 실제적 문제이다.

참 복음,참 신앙은‘죄와 죄책감의 문제’를 심도있게 다룬다.그래서 사람들로 하여금,그 위험과 부정적 영향으로부터 그들을 보호하고,또한 연약해서 그 길로 빠진 사람들을 돌이키는데 초점을 맞춘다.그러나 소위‘성공주의 복음’은‘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우리 모든 죄를 사했다.’로 한 번 선언하는 것으로 끝내버린다.그리고 실제적 관심과 설교의 주제는 항상‘이세상 에서의 성공,물질’이런 것들에만 집착하는 것이다.

넷째,명예심과 안정감의 문제이다

오늘날 명예퇴직,조기퇴직,청년실업,목회임지의 태부족등이 늘어가면서 직장을 잃은 사람들의‘명예심,자존감’의 문제가 그 어느 때보다 크게 부각되고 잇다.사실 우리의 참된 명예심과 안정감은 예수 그리스도와의 영적인 관계에서 온다.우리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영적 신분,즉 내가 하나님의 자녀로서 가지는 영적인 만족감과 안정감이다.비록 이 세상에서는 높은 지위,내가 소유하고 있는 은행 에금 통장의 많은 잔고가 명예심과 안정감을 주기도 하지만,지극히 일시적이다.그리고 분명한 것은 그것은 참된 복음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다섯 번 째,정신적인 고독과 방황의 문제이다

독신으로 사는 사람은 물론이고 결혼을 해도...인간은 근본적으로 고독하고 소외감을 느낀다.또한 인간은 끊임없이 방황한다.삶의 경제적 여유가 생긴 사람들이 최고로 원하는 것은 여행이다.다른 말로 하면‘방황’이다.뭔가 여기를 떠나 저기로 가면 행복과 참 만족이 있을 것 같아서 떠나보지만,거기에 가도 허전하긴 마찬가지다..이러한 인간의 고독과 방황 즉 이 실존적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은‘돈과 성공,출세,여행’이 결코 아니다.오직 해결책은 예수그리스도의 참된 복음이며,예수님과의 참된 관계 설정이 그런 문제를 해결해 준다.

그렇다 아무리 교회당을 오래 다닌 교인이라도,위에 열거한 5가지 대표적으로 예로 든 삶의 문제들로 인해서 실제로 자유함을 얻지 못하고,그 문제들에 오래도록 붙잡혀 신음하고 있다.그 이유는 교회가 강조점을'복음'에 두지 않고, '복과 성공'에 두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예수님의 가르침,설교를 살펴보자 그 결론으로 예수님은 언제나“너희들은 세상적인 복을 받아 부자되고 출세하고 성공해야만 한다“고 말씀하신 적이 없다

그러므로 물질과 성공’의 달콤함과 아름다움을 교회 강단에서 메시지로 전하는 설교자는그것 때문에 형제간에 서로 원수가 되고,자녀가 타락하고,그것 때문에 온갖 방탕한 죄를 짓게 되고,그것 때문에 교만해지고 결국은 그것 때문에 천국마저 잃어버릴 위험성이 너무나 많다는 사실을 청중들에게 정직하게 전하여야 할 것이다.그렇지 않다면 그는 변질되고 잘못된가짜복음을 전하는 자가 되고“무슨 소리야?나는 성공?한 대형교회 목사야”라고 폼을 잡고 항변한다고 해도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을 면할 수 없게 될 것이다

만약에 어떤 설교자가 잘못된 복음만을 전한다고 한다면 그가 설령 언변이 좋고,사람들을 웃기는 은사가 있어서“그 목사님!참 설교 잘하네“교인들에게 찬사를 듣는다 할지라도 하나님 앞에서 심판받게 되는 갈못된 설교자가 되는 것이다 어떤 설교라 할지라도 마지막 결론으로,예수 믿는다면 무조건 세상에서 복 많이 받아 부자가 되고 출세해서 성공해라!’라고 한다면.그 설교자는 복음에 독극물을 타는 것이라고 본다.그러면 나중에 천국 가서 주님께 반드시 책망 받을 것이다.왜냐하면 예수님은 단 한 번도 그렇게 설교하신 적이 없기 때문이다.오늘날 한국교회 강단메세지!심각한 문제가 있지 않은가?이땅의 설교자들이여!우리 모두 영적으로 깨어나야 한다 .더 이상 세상과 야합하는 가짜 복음,엉터리 복음,세상 성공?의 복음을 전하는 악한 설교자가 되지 말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시대적 사명자가 되기를 두 손 모아 간절히 기도해본다

한국교회 목회자 인재풀 센터 대표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