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심쟁이로 변한 인간에 의해 망가진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지키고, 숲을 가꾸기 위한 행동이 기독교계에서도 진행되고 있어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를 비롯한 한국교회총연합, 한국기독교장로회, 기독교대한감리회, 성공회,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등의 단체와 교단은 지구를 살리기 위한 탄소중립 실천운동을 벌여, 나름대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들 단체와 교단에 속한 교회들은 녹색교회운동을 벌이는 등 탄소중립, ‘넷제로(Net-Zero)’에 참여하고 있다. 오늘 지구촌, 아니 하나님의 창조세계는 욕심쟁이로 변한 인간에 의해 파괴되어 죽음의 땅으로 변해가고 있다. 인간의 자연에 대한 도전은 하나님의 창조질서뿐만 아니라, 생태계의 변화와 이상기온으로 인해 지구촌 곳곳에서 홍수, 가뭄, 폭설 등의 자연재해가 발행하고 있다. 이는 곧 기근 등으로 이어져 매년 수십만 명이 굶어죽고 있다.

세계 곳곳에서 이상기온 현상이 일어나면서, UN을 비롯한 국제기구와 선진국들은 탄소중립, -제로(Net-Zero)운동에 끼어들었다. 그것은 오늘 하나님의 창조질서가 크게 훼손된 것에 따른 대책이라는데 이의가 없다. 탄소중립은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 증가를 막기 위해 인간 활동에 의한 배출량을 감소시키고, 흡수량을 증대하여 순 배출량이 제로가 되는 것을 탄소중립 혹은 넷 제로(Net-Zero)’라고 말한다.

자연과학자들은 인간의 탐욕에 의해서 파괴된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복원하는데 수백 년이 걸린다는 예측한다. 한마디로 인간의 탐욕은 결국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복원할 수 없을 정도에 이르게 했다. 이것은 분명 인간이 하나님의 창조세계에 도전하고, 하나님의 질서를 교란시킨 결과이다. 인간이 기대어 살아야 할 푸른 숲은 점점 사라지고, 사라진 숲은 인간의 욕망을 채워주는 결과를 낳았다.

이제 선진국들은 자신들의 욕망을 채우기 위해 훼손한 하나님의 창조세계 복원에 들어가는 경비를 후진국들에게도 전가하고 있다. 후진국들은 살아남기 위해, 자신의 아성을 지키기 위해, 선진국들의 이같은 요구를 받아드릴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했다, 모두 선진국들이 만들어 놓은 재앙의 고통을 후진국들이 함께 분담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이해하지를 못한다. 한편에서는 글로벌시대, 국제화시대에 공동으로 책임져야 한다고 그럴듯한 이유를 내세운다.

여기에 불만을 품은 브라질을 비롯한 개발도상국들은 자국의 이익을 위해 계속해서 숲을 파괴하며, 생태계에 교란을 일으키고 있다. 선진국들을 향해 하나님의 창조적 선물인 지구는 이제 안전한 곳이 없다. 인간에게 평안을 가져다가 주는 푸른 숲도 점점 좁아지고 있다. 이 세상에 푸른 숲이 없다고 생각해 보라! 얼마나 삭막한가.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자연재해는 모두 인간의 탐욕, 지배욕과 소유욕에 의해서 만들어졌고 만들어지고 있다.

폭설로 인한 사고로 인간이 죽어가고 있다. 홍수로 인해 거주지를 잃고 힘들게 살아가는 피조물들이 곳곳에서 출현하고 있다. 굶어죽는 피조물이 매년 수십만 명에 이른다. 남반부에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식량난을 겪고, 굶주림에 노출되어 있다. 이 때를 틈타 선진국들은 식량을 무기화하고 있다. 오늘 나라마다 식량안보를 말하며, 대책을 강구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이런 상황서 지구를 살리는 생명운동, 녹색교회운동, 하나님의 창조질서 복원운동, 탄소중립, ‘-제로(Net-Zero)’운동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분명 하나님의 창조세계는 인간이 관리하며, 기대어 살아야 하는 푸른 숲이다. 오늘 세계교회와 한국교회가 인간 모두 더불어 살아가는 푸른 숲을 조성해야 하는 이유이다. 이것이 바로 교회와 인간 모두가 내가 살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이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