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고 현 목사.
김 고 현 목사.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기에게 익숙한 일과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몰두하며, 집중한다. 사람은 시끄럽고, 소음가운데서도, 상대방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 것은 그 소리가 익숙하기 때문이다. 이를 ‘칵테일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라고 말한다.

칵테일파티 효과란 말은 '칵테일파티'처럼 시끄러운 곳에서도 대화가 가능하거나, 자신이 관심 있는 이야기만을 골라 들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성경 창세기 1장9절에 "하나님이 가라사대 천하의 물이 한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 하시매 그대로 되니라"고 기록되어 있다.

독일의 이론 물리하자이며, 특수상대성이론을 영구해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한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1879~ 1955)은 "만약 여러분이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면, 사람이나 물건에 얽매이지 말고, 목표에 <집중>하세요"라고 조언했다.

위 칵테일파티 효과는 자기에게 의미 있는 정보만을 선택해 받아들이는 선택적 지각과 관련이 있다. 선택적 지각에 의해 사람들은 관심 있거나, 익숙한 소리를 더 쉽게 들을 수 있다.

초원에서만 살던 한 인디언이 초고층 마천루 빌딩이 즐비하고 자동차와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룬 뉴욕의 중심가를 걷고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풀벌레 소리가 난다며 길옆에 있는 건물 정원의 잔디밭으로 가서 풀벌레 한 마리를 잡아 왔다. 함께 길을 걷던 사람들이 물었다.

“아무도 듣지 못했는데 어떻게 벌레 소리가 들립니까?”

그러자 그 인디언이 대답한다.

“나는 숲 속 생활을 오래 했기 때문에 바람과 물과 새와 벌레 등 자연의 소리에 <집중>되어 있어 잘 들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 집중력이란? 마음이나 주의를 오로지 어느 한 사물에 쏟을 수 있는 힘을 말한다. <집중>력은 사람의 인내심이나 정신력에 따라 지배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몰입하는데 최고 귀중한 점은 무엇보다 스스로 돌보고 어떠한 욕구를 통제하는 것이다.

수시로 울려대는 스마트폰, 주변에 현란한 광고의 물결, 인터넷에서 수시로 바뀌는 인기 검색어 등 주변에 현혹되어 점점 <집중>력이 떨어지고 있다. 오늘을 살고 있는 인간들이 회복해야 할 인간의 지각 능력 가운데 가장 중요한 하나는 바로 <집중>력임을 깨달아야 한다.

특히 그리스도인들은 성경말씀에 집중하며, 이 땅에서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노력이 절실하다. 그의 의와 그의 나라를 건설해야 한다.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마씀에 집중하지 않고, 현대인과 똑같이 살면, 현란한 광고와 스마트 폰에 노예가 되어 살아가는 현대인과 무엇이 다른가. 그리스도인은 성경에 집중하며, 성경에 기록된 대로 기도하고 행동해야 한다. 행동하지 않는 믿음과 기도는 한마디로 허공치는 헛소리와 다르지 않다. 헛된 믿음이며, 올바른 신앙인의 자세가 아니다. 모두가 가던 길을 멈추고, 이 땅에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세워야 한다,  
.        
한교연 총무•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