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송태섭 목사)3.1운동 105주년 기념예배 및 나라를 위한 기도회를 지난 1일 강원도 원주 벧엘교회(조성훈 목사 시무)에서 갖고, 믿음의 선열들이 보여준 자기희생과 헌신의 자세로 한국교회를 다시 일으키고 나라와 국민 가슴에 희망과 신뢰를 심을 것을 다짐했다.

상임회장 조성훈 목사의 인도로 열린 1부 기념예배는 상임회장 이영한 장로의 대표기도와 배기순 목사(공동회장)의 성경봉독(에스더 4:16~17), 브라가예술선교단의 특송, 대표회장 송태섭 목사의 에스더의 결단과 각오란 제하의 말씀 선포 순서로 진행됐다.

송태섭 대표회장은 우리나라는 1910년 이후 36년간 자유와 인권, 국권을 박탈당하고 짐승처럼 암흑 속에서 살아야 했다. 그때 유일하게 일본 제국주의에 저항하고 들고 일어난 이들이 기독교인이라며, “모두가 좌절하고 굴복당해 있을 때 한국교회 지도자들이 이건 아니라 달고 외치며 나라의 독립을 위해 일제에 맞서 싸운 게 바로 3.1정신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자주 자결의 3.1정신을 우리에게 심어준 이들이 바로 미국 선교사들이었다. 선교사들이 세운 배제학당, 이화여고 등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민주주의의 정신을 심었다. 성경의 가르침대로 순교를 각오하고 싸웠기에 오늘 우리가 있고 대한민국이 있는 것이라며, “우리가 자유 대한민국에서 살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며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고백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성수 목사(부회장)의 봉헌기도, 이병순 목사(공동회장)와 최철호 목사(바수위원장), 곽명선 목사(감사), 최길학 목사(공동회장)자유민주주의와 복음적 평화통일 포괄적 차별금지법 및 주민자치기본법 철폐 22대 총선에 바른 국회의원 선출 한국교회와 한국교회연합을 위한 특별기도, 사무총장 최귀수 목사의 광고, 상임회장 김노아 목사의 축도로 마쳤다.

2부 기념식은 사무총장 최귀수 목사의 진행으로 김병근 목사(명예회장)의 대회사와 애국가 제창, 상임회장 홍정자 목사가 3.1105주년 메시지를 낭독했으며, 김바울 목사의 만세삼창구호에 맞춰 참석자 모두가 대한민국 만세”, “한국교회 만세를 소리 높여 외친 뒤, ‘삼일절 노래제창을 끝으로 기념식의 모든 순서를 마쳤다.

한편 한교연은 이날 3.1105주년 메시지를 통해 “105년 전 3.1운동은 일제 침략으로 주권을 잃은 우리 민족이 세계만방에 자주 독립 의지를 천명한 위대한 역사적 사건이었다며, “중요한 것은 3.1만세운동은 한국교회와 기독교인들의 기도와 의지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는 점이다. 당시 독립선언서에 서명한 민족대표 33인 중 16인이 기독교 대표였으며, 3.1운동을 점화한 48인 가운데 24인이 기독교인이었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한 알의 밀알이 땅에 떨어져 30, 60, 100배의 결실을 맺으리라 하신 주님의 말씀처럼 믿음과 신앙의 절개를 지킨 순교자들이 흘린 피 위에 오늘 한국교회가 굳건히 서 있다, “일제강점기의 박해와 6.25 전쟁의 폐허위에 한국교회가 이룬 눈부신 부흥 성장은 다른 말로는 다 설명할 수 없는 하나님의 은혜임을 고백한다고 역설했다.

한교연은 또 우리는 한일 관계가 진정한 동반자 관계로 발전해 국제사회와 인류의 평화와 공영에 이바지하게 되기를 바란다, “특히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과거의 아픈 상처가 장애물이 되지 않도록 두 나라의 불행했던 과거를 치유하는 일에 일본 정부가 진정성 있는 자세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간구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 팬데믹 이후 한국교회의 교세는 반 토막이 난 상태이며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 절벽이 교회의 미래를 위태롭게 하고 있다, “과거 한국교회가 민족과 국가에 등불이 되고 희망이 되었던 건 희생과 헌신 때문이지 군림과 자아도취가 아니다. 하나님의 진노가 당장 발등에 떨어지지 않는다고 안도할 때가 아니란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끝으로 교회지도자들부터 변화해야 한다. 그래야 한국교회도, 나라도 살아난다, “3.1운동 105주년을 맞아 한국교회가 믿음의 선열들이 보여준 자기희생과 헌신의 자세로 결단해 교회를 다시 일으키고, 사회와 국민 가슴에 희망과 신뢰를 심게 되길소망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