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전체 한 눈에 볼 수 있는 길라잡이 『성령이 알려주시는 주기도문·사도신경·십계명』
성경전체 한 눈에 볼 수 있는 길라잡이 『성령이 알려주시는 주기도문·사도신경·십계명』

열방을품은교회 담임이자, 열방선교센터장인 최온유 목사가 성령이 알려주시는 주기도문·사도신경·십계명(쿰란출판사, 305페이지, 17.000)를 펴냈다. 이 책은 주기도문을 비롯한 사도신경, 십계명에 담긴 비밀과 진리를, 신구약성경구절을 인용해서, 재해석 했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이런 점에서 그 어느 책보다도 교인들이 신앙생활을 하는데 길라잡이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최온유 목사.
최온유 목사.

대부분의 교인들이 주기도문과 사도신경, 십계명에 담긴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모르고, 공 예배와 가정에서 외워 읽는 데만 급급했던 것이 사실이다. 실제 주기도문, 사도신경, 십계명에 대해서 모르는 교인은 없다. 하지만 여기에 담긴 하나님의 비밀과 진리에 대해서는 무지한 것에 대해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저자 최온유 목사는 한국교회의 이 같은 현실을 통감하고, 수 년 동안 성경을 수도 없이 읽고 또 읽고, 기도하면서 주기도문, 사도신경, 십계명에 담긴 비밀과 진리를 간파했다.

이런 점에서 성령이 알려주시는 주기도문·사도신경·십계명은 매우 큰 의미를 갖는다. 또한 오늘을 살아가는 교인들에게 신앙의 텍스트가 될 귀중한 또 한권의 책으로 평가를 받는다. 특히 이 책은 저자가 삶속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높이고, 삼위 하나님께 구원에 대한 감사와 감격의 기쁨으로 그 은혜와 영광을 찬송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성령이 인도하는 대로 예수님의 지식과 사랑 그리고 의지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하나님의 참사랑을 실현하는 증인이 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성령이 알려주시는 주기도문·사도신경·십계명은 저자가 하나님과의 인격적 만남을 통해 성경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성경구절을 삽입,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역사 아래 살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고 있다. 오늘날 강단에서 외치는 윤리·도덕적인 설교가 인간을 율법아래 얽매이게 했다면, 성령이 알려주시는 주기도문·사도신경·십계명은 하나님의 참사랑(복음)을 실현하는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주기도문해설을 통해 그리스도인이 어떻게 기도할 것인가를 교육하고 있다. 또한 사도신경은 우리가 무엇을 믿고, 신앙생활을 할 것인가를 가르치고 있다. ‘십계명은 하나님의 정체성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동시에, 마귀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하나님의 법이라는 것을 일깨워 주고 있다. 죄와 사망 아래 있는 인간을 주원해 주시는 하나님의 참사랑을 분명하게 말하고 있다.

오늘날 저자는 그리스도인 대부분이 성령이 알려주시는 주기도문·사도신경·십계명을 공 예배와 가정에서, 여기에 담긴 뜻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암송하는데 끝났던 지난날의 과오를 바로잡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이 책을 저술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의 삶의 주인은 오직 예수그리스도라고 고백한다.

성령이 알려주시는 주기도문·사도신경·십계명에 인용된 성경구절은 성경전체를 통으로 볼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다는데, 오늘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에게 성경공부의 이정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 어느 책보다도 귀하고 소중한 이 책은 그리스도인 모두가 영이요, 생명이요, 진리라는 것을 믿고, 필요에 따라 시간이 있을 때마다 펼쳐보았으면 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최온유 목사는 강권적인 은혜로 말씀을 통독하며 영이요 생명의 말씀을 보고 듣고 읽고 영의 양식으로 먹고 필사하는 가운데 말씀이 깨달아지는 은혜에 따라 하나님은 내게 주기도문과 사도신경과 십계명을 알려주셨다, “나의 믿음의 영의 말씀으로 먹다가 그 은혜로 부족하지만 성령님께서 알려주시는 대로 써봤다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나의 삶에서 존귀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높이며, 삼위 하나님께 구원에 대한 감사와 감격의 기쁨으로 그 은혜와 영광을 찬송하고 있다, “앞으로도 성령님께서 인도하시는 대로 예수님의 지식과 예수님의 사랑과 예수님의 의지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증인이 되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도 추천사를 통해 이 책은 한마디로 기도하는 최온유 목사의 피와 땀과 눈물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면서, “무엇보다도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의 필독서로서, 신앙생활을 보다 윤택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세계선교에 크게 쓰임 받는 저자는 영원한 생명 예수그리스도 말씀집회, 구원의 감격과 감사의 찬양집회, 하나님의 뜻(그의 나라와 그의 의)을 구하는 기도집회를 전국 방방곡곡의 교회와 기도원서 인도하고 있다. 더불어 최 목사는 알토란 성경 요약을 공저로 저술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