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장-요아스 왕[성전 수리]
영광스럽게 출발한 8대 왕 요아스는 초기에 성전을 수리하는 등, 선한 일을 하였으나 말년에는 아람왕 하사엘에게 성전의 보물들을 거두어 조공을 바치는 불 신앙적 모습을 보였다. 결국 신하들의 칼에 죽는다.
하나님은 유다 왕 요아스를 통해 예수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되게 하셨다. 그런데 교회의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이방인에게 넘겨줘 십자가에 이방인 로마 군인들에게 못 박힘을 보여준다.

 

열왕기하-왕

13장-엘리사 죽음[여호아하스, 요아스]
이스라엘왕 아하스가 하나님 앞에서 일시 겸비한 태도를 보일 때에는 아람의 침공을 물리칠 수 있었다. 요아스는 우상숭배를 하면서도 선지자 엘리사를 극진히 대우했다. 엘리사는 자기의 사명을 완수하고 임종을 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인 엘리사를 보내사 자기의 사명을 완수하고 부활한 것처럼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도 자기의 일을 완성하러 인류의 죄를 대속하시려 이 땅에 오셔서 하나님이 보내신 뜻을 이루려 십자가에서 죽으셨다가 부활하셨다.

14장-남 북 전쟁[아마샤 여로보암2세]
남 유다에는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가 25세 때 왕이 되어 29년 다스리고 이스라엘은 여로보암 2세가 통치를 시작함을 기록하였다. 본장은 남유다와 북 이스라엘 양국의 통치 역사를 약술하고 있다.
하나님은 아마샤의 교만으로 북 이스라엘에게 패해 많은 성이 패하고 금은보화를 빼앗김이 이 땅에 다윗의 계보인 아주 겸손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마지막 왕이시며 영원한 왕으로 보내셨다. 이 만 왕의 왕을 이방인 로마의 손에 넘겨져 사형언도를 받는 모습이다.

15장-남북열왕기
유다 왕과 이스라엘의 여러 왕들이 소개되고 있다. 남 유다는 10~11대왕을 소개하고 이스라엘은 14~18대 왕을 소개하고 있다.
이 시기는 유다의 부흥기이고 이스라엘은 급격히 쇠태해가는 때였다.
하나님은 우상을 섬기는 이스라엘보다 하나님을 섬기는 유다를 부흥하게 하시지만,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마리아 여인에게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말씀하셨다.

<계속> 창조회복교회 담임/ 011-6201-9102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