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연합(이하 한교연)이 한국교회 당면 7대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묘책으로 내놓은 ‘100대 교회’선정이 자칫 교회의 서열화를 부추기고,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다는 우려로 인해 뭇매를 마자 ‘한국교회에 희망을 주는 청지기교회’로 명칭을 변경키로 했다.

한교연은 지난 3일 제4-2차 임원회의에서 한국교회 당면 7대 과제에 대해 한국교회들이 사랑의 빚진 자의 심정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당초 ‘100대 교회’라는 자격기준을 정하지 않고, ‘한국교회에 희망을 주는 청지기교회’로 이름을 바꿔 한국교회와 사회를 위해 역사적인 책임을 가지고 함께 봉사하는데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이는 한국교회 현안대책을 위한 교단장 간담회에서 동성애를 비롯해 이슬람, 안티기독교, 종교인 과세, 이단사이비 대처, 통일 준비 등 7대 현안에 공동대응하기 위해 100대 교회를 선정키로 한 것과 관련, 일각에서 100대 교회 선정이 자칫 교회의 서열화를 부추기는 동시에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자 불가피하게 수정하게 된 것.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한교연이 100대 교회란 명칭대신 한국교회에 희망을 주는 청지기교회로 수정한 것은 찬성하지만, 단순히 명칭만 바뀌는 것이 아닌 진심으로 한국교회에 모범이 되는 청지기교회를 선정하는 명확한 기준이 뒤따라야 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한교연은 이날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신(총회장 강용대 목사)과 기독교대한감리회 성회(총회장 김광옥 목사)에 대한 가입심사 결과를 보고받고, 합동총신은 해외합동과의 분립과정에서 문제가 없는지 가입실사위원회로 보내 다시 검토하기로 했으며, 기감 성회는 실행위원회 개회 전까지 가입에 필요한 요건을 갖추도록 했다.

또한 신규 가입 교단 심의를 위한 실행위원회 개최를 허락하고, 세부 일정은 대표회장에게 일임했다. 아울러 본회에 가입하고도 의무를 다하지 않고 활동을 하지 않는 회원에 대해 회원권을 정지하는 문제는 정관에 따라 적용하되 대표회장에게 맡겨 처리하기로 위임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