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 헌 철 목사
어느 한 남성에 관한 이야기를 우연히 듣게 되었다. 그 남성은 젊어서 아내에게 버림받고 삶을 포기하는 지경까지 이르렀다. 강물에라도 몸을 던질까 하고 찾아 나서는데 어린 아들이 바지자락을 붙잡고 따라왔다. “아빠, 우리 지금 어디 가?” “으응, 우리? 그래, 우리지!”

삶을 포기한 터였지만 아들의 초롱초롱한 눈망울을 보는 순간 정신이 번쩍 들었다. 남성은 마음을 고쳐먹고 오로지 아들을 위해 여생을 살겠노라고 결심했다. 모질게 마음먹은 아버지는 아들의 엄한 스승이었으며 다정한 친구였다. 어느덧 아들을 위해 정성을 들인 세월이 30년이나 흘렀다. 아들은 아버지의 지극한 보살핌으로 훌륭히 자라 판사가 되었다. 그동안 아버지의 머리는 하얗게 변했다. 아버지는 이제 자신의 인생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예감했다. 아버지는 일생을 바쳐 키운 아들의 사람됨을 시험해 보고 싶었다. 그리하여 아들과 결혼을 약속한 여자를 불렀다. “아가씨한테 부탁이 하나 있는데 거절하지 말고 들어 주면 좋겠구려.” “말씀에 보세요”.

“내 아들에게 이 돈을 주면서 이번에 판결을 받을 사람이 아가씨의 친척이라고 말하고 형량을 가볍게 해 달라고 부탁하구려, 사실 재판을 받게 된 그 사람은 내 친구인데, 아비인 내가 아들에게 그런 부탁을 하는 것도 그러하고 해서 ......” 아버지는 말꼬리를 흐리며 아가씨의 눈치를 살폈다. “어머나, 그러세요! 제가 말해 보겠어요” 부탁을 받은 아가씨는 아들을 만나러 나갔다. 얼마나 시간이 지나서, 아가씨가 호들갑을 떨면서 돌아왔다.

“아버님, 기뻐하세요! 제가 그이에게 부탁했더니 들어 주겠다고 대답 했어요”

그 말을 듣는 순간 아버지는 한탄 했다. “뭐, 뭐라고? 아!, 이럴 수가! 내 아들이 여자의 말 한마디에 그렇게 쉽게 죄를 짓다니.....” 결국 아버지는 철석같이 믿었던 아들에게 실망한 나머지 차마 눈을 감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 아! 세상의 모든 아버지들이여! (참고 : 감동을 주는 바보)

작금에 ‘우리가 남이가“하는 의식에 매몰되어 법집행 등 공권력 까지도 국민의 삶을 안전하고 윤택하게 하기 보다는 자기들 편만을 옹호하고 챙기는 의식이 무슨 선이라도 행하는 것 같이, 의기양양함을 보면서 힘없는 소시민들이나, 나름대로 양식 있는 삶을 지향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큰 상처가 되고 있다.

한 아버지가 어렵게 살아 왔지만 그래도 자식만은 반듯하고 정직하고 진실하게 살게끔 일생을 헌신 했지만, 편향된 재판이 사랑인 줄 알고 아무렇지 않게 죄악을 저지른 아들에게서 얼마나 큰 실망을 했을까? 그 아들의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인하여 생을 마감하게 된 아버지의 마음을 아들은 알았을까? 한 아버지 이야기에서, 성공과 출세,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게 한다. 이글을 접하시는 분은 그 아들을 향해 과연 어떠한 유언을 남기시겠습니까?

(1)다윗이 죽을 날이 임박하매 그 아들 솔로몬에게 명하여 가로되 (2)내가 이제 세상 모든 사람의 가는 길로 가게 되었노니 너는 힘써 대장부가 되고 (3)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을 지켜 그 길로 행하여 그 법률과 계명과 율례와 증거를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무릇 무엇을 하든지 어디로 가든지 형통 할지라 (4)여호와께서 내 일에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만일 네 자손이 그 길을 삼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진실히 내 앞에서 행하면 이스라엘 왕위에 오를 사람이 네게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신 말씀을 확실히 이루게 하시리라(왕상2:1-4)

한국장로교신학 학장/ 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