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연구원(원장 전병금 목사)은 9월 17일 오후 5시 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에서 제 2회 종교개혁500주년기념 심포지엄을 갖는다.

‘한국교회, 마르틴 루터에게 길을 묻다’라는 큰 주제 아래 ‘교회와 민주주의’라는 작은 주제로 심포지엄을 진행한다.

경상대 백종국 교수의 ‘한국교회 왜 민주적이어야 하는가?’ 발제를 시작으로, 교회 민주주의를 과감히 도입하여 성공적인 목회를 하고 있는 이문식 목사(광교산울교회), 정성규 목사(부천예인교회)의 사례발표 ‘목사 장로 민주적 임기제와 그 장단점’, ‘도시공동체로서의 민주적 교회’가 이어진다.

한국교회연구원은 개신교회의 가장 큰 특징으로 마르틴 루터가 주장한 만인사제직과 그것에서 비롯된 교회민주주의에 있다고 보고, 오늘날 교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들이 목회자 중심의 교회제도 및 의식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한국교회연구원은 “교회를 구성하는 모든 교인들은 하나님 앞에 다 같은 하나님의 백성이자 대 외적으로는 모두가 사제이며, 그렇기에 교회는 어떤 개인의 탁월한 리더십이 아닌 교인 전체의 의견을 종합하여 운영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물론 여기에도 제한점은 있다. 그것은 성서와 신앙고백으로서, 교회 공동체 전원이 원한다고 해도 그것이 성서와 신앙고백에 위배된다면 이를 따라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일반 사회의 민주주의와 교회 민주주의의 다른 점이라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