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역사교과서 공동대책위원회가 꾸려졌다. 동위원회는 한국사 교과과정에 나타난 종교편향과 기독교 차별에 대한 교육부의 사과와 함께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다종교사회에서 당연한 요구이다.

이에 앞서 한국개신교가 기독교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 얼마만큼 관심을 가졌었느냐(?) 묻지 않을 수 없다. 한국개신교는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몰각한 채, 기독교의 역사에 대해서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한국개신교 스스로 찬란했던 개신교의 역사에 대해서 무관심한 채, 교회성장에만 몰두해 왔다. 숨을 고르지 않고 달려왔다.

한국개신교 역사의 면면을 살펴보면 한국개신교가 역사에 대해서 얼마나 무관심 했는가를 쉽게 알 수 있다. 어디 하나 내놓을 만한 역사적 유산은 물론, 개신교의 역사적 기록 하나 제대로 남겨놓지를 못했다. 따라서 역사교과서를 새롭게 수록하는 과정에서 무엇을 교과서에 수록해 달라고 요구 할 것인지에 대한 분명한 팩트가 없다.

분명한 것은 한국개신교가 한국근대화와 독립운동, 대한민국의 건국, 민주화에 그 어떤 종교보다도 크게 기여했다. 그럼에도 대한민국의 역사교과서는 이러한 기독교의 역할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것은 동위원회가 밝히고 있듯이 특정종교를 무시한 종교편향이며, 기독교 차별정책이라는데 이의가 없다.

한국개신교가 일본제국주의 아래서 사회종사와 교육사업 등을 통해 근대화에 기여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 과정에서 일본제국주의의 전위대 역할을 했다는 사실에 대해서 어떻게 설명 할 것이냐(?)는 것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 한국개신교가 일본제국주의 아래서 독립운동에 기여했다고 한 단면만을 보고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

선교초기 조선의 선교사들은 조선의 백성들을 아주 미개하고, 천박한 사람으로 평가를 했다. 그리고 일본에 대해서는 우수한 백성으로 평가를 하며, 일본제국에 협력할 것을 결의하는 오점을 남겼다. 대신 선교사들은 정치와 종교의 분리를 내세워 조선의 백성이 민족의식을 갖는 것에 대해서 철저히 경계를 하며, 오로지 ‘복음’만을 강조했다. 한국개신교는 자연스럽게 백성들과 유리되었으며, 선교사들과 교회지도자들은 일본제국주의자들에게 쉽게 넘어갔다. 이것은 결국 일본국가주의에 굴복하는 배교행위로 이어졌다. 그리고 일본제국주의의 ‘피묻은 손’을 위해 기도하는 민족 앞에 씻을 수 없는 범죄도 저질렀다.

이 범죄는 여기에서 끝나지 않고, 서울을 점령한 김일성을 위한 기도회, 군사독재정권을 위한 기도회를 주도했다. 그러면서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을 운운하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은가 싶다. 과거의 아픈 역사를 몰각한 국민은 미래가 없다. 한국개신교는 분단 70년, 광복 70년이 되었지만, 지난 과거의 역사에 대해서 반성은커녕, 권력의 주변을 맴돌며 온갖 혜택을 누리고 있다는 사실이다. 조금 부끄럽다.

3.1만세운동만 보더라도 그렇다. 한국개신교 지도자 16명이 참여했다는 3.1만세운동의 주체는 누가 무엇이라고 해도 기독농민이었으며, 힘없는 부녀자들이었다. 여기에 학생들이 참여했다. 당시 민족대표라고 자처하는 기독교인 16인을 포함은 33인은 태화관에서 독립선언문을 낭독하고, 일경이 오기를 기다렸다. 3.1운동이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었던 것은, 기독농민과 학생, 그리고 아낙네와 걸인들이었다. 어찌 보면 한국개신교는 부끄러운 역사이다.

민주화운동 역시 그렇다. 한국개신교 진보적인 인사들이 민주화운동에 참여 했을 뿐, 한국개신교의 운동은 아니었다는 점이다. 한국개신교 대부분의 교회 지도자들은 민주화운동에 참여하는 교회와 인사들을 철저하게 배격하며, 이들을 용공으로 몰아붙였다. 이런 보수적인 한국개신교회가 민주화운동에 기여했다고 말할 수 있는가(?). 지나가는 참새들도 웃을 일이다.

한국개신교는 지금도 늦지 않았다. 한국개신교는 내부적으로 과거 ‘피묻은 손’을 위해 기도했던 잘못된 역사, 권력의 주변을 맴돌며 온갖 혜택을 누렸던 역사, 일본국가주의에 굴복했던 역사, 민주화세력을 핍박했던 역사 등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내놓고, 새로운 세상을 향한 새 역사를 조명해야 한다. 그리고 종교편향에 대해 말해야 하는 것이 순서가 아닐는지.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