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과 관련해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교육위원회는 국정교과서 국정화 추진 반대 기자회견을 12일 기독교회관 701호에서 열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위원장 김종선 사관의 취지발언을 시작으로 역사학자 윤경로 박사(전 한성대 총장, 전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장)의 연대발언, 교육위원 최윤태 목사의 성명서 낭독 순서로 진행됐다.

교육위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유감의 뜻을 표하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가 민주주의와 헌법을 부정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교육위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민주주의와 헌법 가치의 기틀을 파괴하고, 국론 분열을 일으킨다”며, “국정화는 독재 권력이 획일적인 역사를 가르치던 유신 정권 시절로 회귀하는 반민주적 행위로, 국정화보다는 검인정제가 헌법 이념에 더 부합한다고 판결했던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반하는 반헌법적 행위”라고 밝혔다.

이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결코 역사학 분야만의 문제가 아니며, 우리 사회가 힘들게 쌓아온 민주주의와 헌법 가치의 근간을 위협하고 품격 있게 발전해야 할 대한민국의 미래를 심히 우려스럽게 하는 행위”라면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을 규정한 헌법정신에 위배되는 퇴행이기 때문에 철회 되어야 한다”고 못 박았다.

교육위는 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가 역사왜곡과 획일화 교육을 강요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교육위는 “인성 교육을 법제화하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는 일은 일제식민지시대의 교육을 답습하는 것”이라며, “일본이 우리나라를 침략했을 때 일제 당국이 우리나라 교육에 간섭하면서 맨 처음 한 일이 교과서를 통제하고, 교육 현장에서 정의와 평화 등 인류의 고귀한 가치들을 가르치지 말라는 강요였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역사적 정당성과 정통성은 권력이나 힘으로 세울 수 있는 것이 아니다”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권력에 의지해서 추진하는 일은 정통성을 왜곡하거나 하나님과 국민을 무시하는 행위로, 우리는 역사적 정통성을 왜곡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