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프랑스 파리에서 발생한 연쇄 테러로 인한 사망자가 130명 선에 이르고 있다고 한다. 피해 규모도 놀랍지만, 알려진 테러의 수법이 잔인무도하기 그지없다. 카페, 공연장, 식당에서 평범한 일상을 보내던 무고한 시민을 향해 총기를 난사하고 불특정 군중을 겨냥해 자살 폭탄공격을 감행한 그 잔혹함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다.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도 이번 사건을 자국에 대한 ‘전쟁도발’로 규정하고 응징을 다짐했다. 자유와 평화를 염원하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허물어뜨린 이 같은 테러만행이 다시는 자행되지 못하도록 전 지구적 공동 대처가 필요하다.

이번 테러의 배경에는 범기독교권과 이슬람권 간의 문명 충돌, 인종 갈등, 그리고 이슬람권 내부의 수니파·시아파 간 종교 내분 등 복합적인 갈등이 자리잡고 있다. 얼마 전 이집트 시나이 반도 상공에서 추락해 탑승객 224명 전원이 사망한 러시아 여객기 사고도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세력인 이슬람국가 IS의 소행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그 어떤 정치적, 종교적 명분을 내걸더라도 무고한 시민을 학살하는 행위는 결단코 용납되거나 정당화될 수 없다. 테러는 정치적 목적을 위해 사람들을 공포에 몰아넣는 반문명적·반인류적 범죄 행위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기 때문이다. 증오에 의한 테러와 보복의 악순환은 인류의 미래에 비극만을 안겨줄 뿐이라는 게 역사의 교훈이다.

우리는 한국인 3명이 희생된 2014년 이집트 시나이 반도 관광버스 자폭 테러 사건을 잊지 못한다. 이슬람 무장 단체는 당시 진천중앙교회 성도들이 탄 성지순례 관광버스를 겨냥해 야만적인 폭탄테러를 저질렀다. 민간인을 참수하고 어린아이까지 무참히 살해하는 IS 등 이슬람 과격분자들의 광기어린 악행에 대해 국가적 손익계산만 따지면서 이대로 수수방관한다면 저들의 무차별적인 테러는 프랑스 한 나라에 그치지 않고 세계 도처로 걷잡을 수 없게 번져나가게 될 것이다.

이러한 테러 만행이 우리나라에서 일어나지 말라는 법이 없다. 지난달 대규모 인명 살상용 사제폭탄을 만들 수 있는 질산암모늄을 국외로 반출하려던 IS 동조 외국인 5명이 적발되기도 했고, 또 얼마 전에는 테러집단의 활동이 의심되는 57명의 무슬림을 국정원에서 추방한 사실도 있다. 이런 시국에 테러 대응을 강화하는 테러방지법은 16대부터 18대까지 야당의 반대로 매번 자동 폐기됐다. 이번 19대 국회가 IS의 준동을 보면서도 테러방지법을 통과시키지 않아 만에 하나 무고한 국민이 희생되는 일이 발생한다면 국회가 책임질 것인가.

박근혜 대통령이 국내 경기 회복을 위해 중동을 순회한 후, 한국을 인구 17억 이슬람의 음식인 할랄을 만드는 허브 국가로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이미 전통적 기독교 국가인 영국과 유럽 여러 나라들을 이슬람화 한 저들이 노골적으로 한국을 타킷으로 삼고 있는 마당에 대통령과 정부가 오로지 경제적 이익만을 생각해 먼저 문을 열겠다고 선언해 버리면 어쩌자는 것인가. 차후에 대한민국이 이슬람화 되는 것은 시간문제이고 오일머니의 유입과 할랄식품산업 등 이슬람 경제와 문화의 급격한 유입은 한국 내에서 또 다른 사회적 종교적 갈등의 요소가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다만 이번 이슬람 과격분자들의 테러가 우리 사회의 다문화가정을 경원시하는 풍조로 번지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그들은 이방인이 아닌 당당한 사회의 일원으로 뿌리를 내려가고 있다. 한국교회도 가슴을 열고 이들을 섬기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