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도하에 전북 익산에서 추진 중인 이슬람 ‘할랄푸드’ 단지 조성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할랄(Halal)이란 ‘허용되는’이라는 뜻의 아랍어로 이슬람법에 의해 허가된 것을 뜻하며, 도축식품 외에도 의약품, 화장품 등 모든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3월 중동지역을 순방하면서 아랍에미리트 모하메드 왕세자와 정상회담을 갖고 익산에 조성 중인 국가식품클러스터 단지 안에 ‘할랄푸드 테마파크’를 설립하기로 협약을 맺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한국 기독교계 뿐 아니라 지역주민 등 전국민적인 반대에 부딪치고 있다.

교계는 할랄푸드 단지 조성 사업이 충분한 연구를 기반으로 하거나 국민적 동의를 얻지 않은 채 진행되고 있으며, 이 사업을 통해 극단적인 무슬림들이 유입돼 식품 단지가 이들의 배후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또 할랄푸드 단지가 조성될 경우 그 일에 종사하는 무슬림과 그 가족이 대거 들어오게 되고, 단지 반경 5킬로미터 내에 돼지 사육과 도축 등이 불허되는 등 기존 축산업 농가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얼마 전 한교연을 방문한 농림축산식품부 이주명 식품산업정책관은 “할랄단지를 조성하더라도 목적은 연구·개발·기술 지원, 물류집중 등에 있다”면서 “정부가 여기에 주는 혜택은 없으며, 무슬림을 의무적으로 채용하는 조건도 삭제했으므로 무슬림이 대거 유입되거나 단지 주변이 테러 세력의 배후지가 될 수 있다는 것은 오해”라고 밝혔다. 이 정책관은 그러나 할랄식품 단지 조성 자체를 취소해야 한다는 한교연의 요구에 대해서는 불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계가 할랄푸드 단지를 반대하는 속내는 드러난 것보다 훨씬 복잡하다. 몇 해 전 수쿠크(이슬람채권)를 앞세워 한국 금융계를 잠식하려던 이슬람의 한국 포교전략이 실패하자 식품을 내세워 더욱 교묘하게 침투하려 한다는 의심을 거두지 않고 있다. 이슬람이 한 국가를 침투하는 전략으로 사용하는 몇 가지 전략이 있는데 그중 첫째는 금융시장을 오일머니로 점령하는 것이고, 둘째는 장학금 지원 등으로 대학 등 교육기관을 점령하며, 셋째는 모슬렘들이 그 나라에 이주한 후 엄청난 출산율을 이용해 인구를 늘려가는 것 등이다.

교계는 영국의 사례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고 경고한다. 과거 영국에서도 18억이나 되는 이슬람인구를 엄청난 시장으로 보고 대규모 할랄식품단지를 조성하고 일시에 5000명이나 되는 무슬림 근로자와 그 가족들을 입국시켰다. 그런데 지금 근로자와 가족들이 사는 무슬림 구역은 현재 영국법의 힘이 미치지 못하고 이슬람율법이 지배하는 지역이 되고 말았다. 불법체류자들이 자신의 몸을 숨기는 도피처로도 이용되고 있는 것은 물론 이들이 얼마 전 영국에서 일어난 무슬림 폭동의 주동세력 중 하나였고 이슬람 과격테러단체 및 IS 지지세력의 온상이 되고 말았다는 것이다.

할랄은 비단 익산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난해 9월 충북의 지자체도 할랄식품단지를 대규모로 유치하겠다며 시찰단을 내보낸 바 있고 다른 지자체들도 이 사업이 마치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도 되는 냥 마구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 정치인들이나 공무원들은 이슬람의 특성을 모르고 오로지 오일머니에만 눈독을 들이고 있다는데 엄청난 함정이 숨어있다.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은 이슬람은 평화의 종교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들이 말하는 평화는 이슬람 이외 다른 종교가 없어지는 때에 이루어지는 평화라는 것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