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가 고고도미사일 방어체제 사드(THAAD) 배치를 두고 진통을 앓고 있는 가운데, 한국교회 진보를 대표하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화해통일위원회(위원장 노정선 목사)가 “한미 양국은 한반도 사드 배치 결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한 것이 무색하게, 이번에는 보수를 대표하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이영훈 목사)가 “사드 배치는 한반도 안정과 국제평화를 위한 필요한 조치”라고 정반대의 입장을 내놓았다.

한기총은 17일 ‘사드배치에 관한 우리의 입장’이란 성명을 통해 사드 배치로 인해 국론 분열은 안된다고 전제한 뒤, 대한민국과 동북아 및 전 세계의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 핵무기를 완전히 폐기해야 한다는 점을 바탕에 둔 입장임을 강조했다.

한기총은 먼저 “북한은 현재까지도 국제사회의 우려와 만류에도 불구하고,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을 강행하며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는 행동을 서슴지 않고 있다”며 우려를 표하고, “최근 한국의 기존 미사일 방어체제를 무력화하기 위한 미사일 발사 시험도 강행하는 등 자신들의 독재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무력시위에 불가피한 방어책으로 사드 배치를 선택하게 한 것은 오로지 북한의 책임이며, 이는 한반도의 안정과 국제평화를 위한 안보적 고려 차원의 선택”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사드 배치를 통한 한미 동맹의 강화로 북한의 군사적 위협에 대항해야 한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에 “미사일과 핵을 통한 북한의 위협이 현실화 되어 가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대항할 수 있는 가장 큰 무기는 한미 동맹”이라며, “한미 동맹은 한국전쟁 때부터 대한민국을 공산주의의 위협에서 지키고 경제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만든 버팀목으로, 북한의 전쟁의지를 포기시키고 북한의 경제발전과 화합을 통한 통일을 바라보고자 하는 통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 사드배치를 통한 한미 공조의 무력 억지력 확보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기총은 사드 배치를 통한 우려보다는 그 안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주장했다. 특히 사드 배치를 통한 한중간의 갈등고조와 관계 악화에 대해 “중국 자체에서도 천문학적인 국방예산을 통하여 군사력을 증강하고 있고, 자신들과 우호적 관계인 북한의 핵개발과 미사일 실험에 대해 방임적인 현 상황에서 대한민국이 선택할 수밖에 없는 가장 효과적인 안보방어차원의 군사적 고려가 바로 사드배치”라고 못 박았다.

덧붙여 사드에 대한 확인되지 않은 사실로 불안을 조장해 국론을 분열시키고 서로 대립하지 말고, 북핵이 완전히 폐기되고 자주국방이 완성될 수 있는 단계임을 분명히 알고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