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 인 찬 목사

느헤미야는 무엇보다도 먼저 기도하고 계획했다. 그리고 사람들이 협력할 수 있도록 사람들에게 비전을 제시한다. 성공은 결코 한 사람의 원맨쇼로 가능한 일이 아니다.

느헤미야는 동역자들의 협력 없이는 성을 재건할 수 없음을 알았다. 예루살렘 주변 사람들과 이스라엘 사람들은 지난 90여 년 동안이나 성을 재건할 수 없다는 결론 속에 패배감으로 살아왔다. 그러나 느헤미야는 그들을 단합시키고, 총동원하여 52일 만에 성을 재건했다. 느헤미야는 동기부여의 원리를 이해한 사람이었다. 사람들에게 어떻게 동기부여를 하는지 느헤미야에게서 배운다.

1. 반대를 예상하라.
반대가 없는 기회는 없다. 훌륭한 생각이 있다면 좋다. 그러나 사람을 바꾸거나 상황을 바꾸고자 한다면 반대를 예상해야 한다. 누군가가 나와 나의 목표, 그리고 우리 공동체를 해하고, 넘어뜨리려고 화살을 쏜다는 사실을 상식으로 가져야 한다.

2. 가장 적절한 시간을 찾고, 기다리라.
좋은 생각이 떠올랐다고 해서 즉시로 실행하려 하거나 지도자 또는 동역자나 공동체에 그 생각을 쏟아 놓지 말고, 적절한 때를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를 주며 변화를 제안할 때는 시간을 맞추는 것이 참으로 중요하다. 기다리며, 기도하고, 계획하라. 하나님의 일도 그렇거니와 만사(萬事)에 때가 있다.

3. 상황을 파악하라.
느헤미야는 한밤중에 소수의 사람들만 데리고 나가서 예루살렘 성을 조사했다.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긍정적인 사람들보다 더 적극적이고, 소리도 크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느헤미야는 무엇을 하는지를 말하기 전에 진상을 먼저 파악했다. 지도자는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사실과 숫자를 가지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과 내용을 증명해 보일 수 있어야 한다.

4. 일체감을 형성하라.
훌륭한 지도자들은 모두다 상대의 사람들과 자기를 동일시한다. 느헤미야는 예루살렘에 와서 ‘나는 황제의 명령으로 이 성을 재건하러 왔다. 질문이 있으면 내 사무실로 오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는 ‘우리의 상황이 이렇습니다. 우리 모두의 문제입니다. 우리 민족의 심장 같은 예루살렘 성, 이 하나님의 도성 예루살렘을 재건합시다.’라고 설득했다.

5. 사실에 직면하도록 도우라.
느헤미야는 그림을 그리듯이 현 상황을 묘사했다. "…황무하고 …소화되었으니 …다시 수치를 받지 말자" 꿈을 가진 지도자 느헤미야는 정직했다. 느헤미야는 지도자로서 사람들이 사실을 직면하도록 격발하고 돕는다.
교회에서 변화를 일으키려면 지도자는 그 공동체 멤버들이 문제에 직면하도록 하여 현 상태에 만족하지 않도록 격발해야 한다.

6. 행동을 요구하라.
지도자는 현실과 이상 전부를 보는 사람이다. 지도자들은 현재의 상황도 보지만 미래에 어떻게 될 수 있는가도 보아야 한다. 이 두 가지를 다 볼 수 있을 때, 지도자는 구체적인 반응을 요청할 수 있다. 느헤미야는 실제적이면서도 낙천적인 지도자 상을 가졌다, 느헤미야는 ‘나는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혼자서는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서로 도와 함께 일해야 합니다.’ 행동을 유발했다.

7. 개인적인 간증으로 격려하라.
"하나님의 선한 손이 나를 도우신 일과" 느헤미야는 하나님께서 이 일을 하라고 자기를 부르셨다는 사실을 그들에게 간증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그를 복 주셨고, 환경이 어떻게 증명했는가를 나눌 때에 사람들의 믿음이 확장될 것은 분명하다.
비전이 전가되면 지도자의 생각은 더 이상 지도자 혼자의 생각이 아니다. 이미 모든 사람들의 생각이 된다.
8. 반대에 대해 확실한 답변을 제공하라.
하나님을 위해 일한다면 분명히 반대에 직면하게 될 것을 예상하라. 간판을 거는 순간에 사람들이 돌을 던지기 시작할 것이고, 대적이 일어날 것이다. 비난을 받지 않는 유일한 길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연은 바람이 불어오는 쪽을 향해 나는 것이지 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 날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든지 상관없이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살기로 결심할 필요가 있다. 그것이 지도력의 시작이다.

의왕중앙교회 담임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