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스캔들로 물의를 일으킨 라이즈업무브먼트 이동현 목사가 결국 예장 고신 수도남노회로부터 목사면직과 함께 수찬정지 처분을 받았다. 그럼에도 딸 같다는 이유로 청년 교인을 상습 성추행한 A목사 사건을 비롯해, 논문을 지도하던 제자를 성추행하고 ‘신학적으로는 아니’라는 모 신학대 B교수 사건, 교인을 성폭행 해 수감 중인 C목사 사건 등 여전히 목회자들의 성범죄가 각종 뉴스에 오르내리고 있다.

교회개혁실천연대(공동대표 박득훈·방인성·백종국·윤경아)가 ‘교회 성폭력 이젠 교회가 응답할 때, 교회 성폭력 근절을 위한 정책 제안 포럼’을 오는 19일 오후 2시 한국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현재 한국교회에서 성폭력을 치리하기 위한 교회법의 취약석을 드러내며, 해외 교단의 사례를 통해 한국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연대는 “해외 교단에서는 이미 수년 전 교회 안의 성폭력을 치리하기 위해 정책과 제도를 도입했다”면서, “교회 성폭력에 대해 목회자의 책임이 무엇이며, 교회는 이를 어떻게 치리해 나가야 하는지 고민하며 제도적 장치로 이끌어 냈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은 연대 공동대표 박득훈 목사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강문대 변호사(법률사무소 로그)와 김애희 국장(교회개혁실천연대)이 △교회 성범죄에 관한 교단 헌법 구조 연구 △교회 성범죄에 대한 해외 교단의 정책 사례로 본 한국교회의 실천과제를 주제로 각각 발제한다.

이어 박득훈 목사의 사회로 홍보연 목사(한국영성치유연구소 부소장)와 최유진 교수(숭실대 겸임교수), 권대원 집사(삼일교회)가 교회 성폭력 근절을 위한 정책 제안을 주제로 심층 토론한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