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 병 환 FC
자동차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브레이크입니다. 만약 연비만 생각했다면 브레이크, ABS장치, 에어백 등 자동차에 장착된 수많은 안전장치를 제거하는 것이 훨씬 유리할 것입니다. 하지만 안전이 우선이기 때문에 연비가 낮아지는 것을 감수합니다.

사람들이 급여의 일부를 포기하더라도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안전이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지난 시간에 자동차를 위한 안전장치인 자동차보험 가입 요령에 대해 말씀드렸다면, 이번 시간에는 운전자를 위한 안전장치인 생명보험, 손해보험, 운전자보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생각 외로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사고가 났을 때 자동차보험사에서 치료비를 모두 지급해주기 때문에 생명보험에서는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착각이 생기는 이유는 실손 보험 때문입니다. 실손 보험은 사람이 입은 실제 손해에 비례해 보상하기 때문에 자동차회사에서 지급받은 돈을 제외한 나머지 손해에 대해서만 보상해줍니다. 따라서 실손 보험금 대부분은 자동차 사고 시 지급되지 않습니다.
반면 정해진 액수대로 보상해주는 정액보상 특약은 실제 손해액과 상관없이 지급됩니다. 그래서 무료로 입원과 수술을 받았더라도 입원 일당, 상해수술비 등 특약 비용은 지급을 요청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고로 장기간 입원할 경우 필요한 간병비, 요양 등 2차 치료비는 생명보험의 특약을 통해 준비해야 합니다.

자동차 사고와 관련된 생명보험사 특약은 일반사망특약, 재해사망특약, 재해상해특약, 입원특약, 수술특약입니다. 자동차사고는 ‘우연하고 외래적인 사고’이기 때문에 당연히 재해에 해당합니다. 불의의 사고로 사망할 경우 가족들의 생활 준비가 덜 되어있기 때문에 일반사망 보험금보다 2~3배는 더 지급받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재해상해특약은 자동차사고시 후유장해에 대해 보상합니다. 장해가 발생하면 향후 소득을 얻는데 크게 불리하기 때문에 1억 정도는 마련해두시기 바랍니다. 입원특약과 수술특약은 한 달 간병비 210만원, 즉 한 달을 30일로 계산했을 때 일당 7만 원 정도는 꼭 준비하셔야 합니다. 여기에 매월 필수적으로 지출해야하는 대출이자, 공과금 등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질병입원 일당은 7만원이 가입할 수 있는 최대한도입니다. 따라서 생활비는 손해보험사의 상해입원일당, 또는 자동차상해입원일당 특약을 가입해 준비하셔야 합니다. 수술비는 가입 가능한 최대한도까지 가입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은 각자 보상하는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함께 준비해야 합니다. 자동차 사고와 관련된 손해보험사 특약은 상해사망특약, 교통상해사망특약, 상해후유장해특약, 교통상해후유장해, 상해수술비, 상해입원일당과 교통상해입원일당, 자동차사고부상특약, 교통사고처리보장특약, 자동차사고벌금특약, 자동차사고변호사선입비용특약입니다.

자동차사고는 ‘급격하고 우연한 외래적 사고’이기 때문에 손해보험의 ‘상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특약의 이름에 상해라는 글자가 들어가 있다면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상해사망 1억, 교통상해사망 1억, 상해후유장해 1억, 교통상해후유장해 1억 정도를 준비해 생명보험과 합쳐 5억 이상의 교통사고 사망보험금과 2억 이상의 후유장해 진단비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무설계사·문의 010-7173-7573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