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 있는 여종”

▲ 조성훈 목사

본문: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요 15: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안에: 엔(εν)-가지의 역할을 하는 제자들이 기해야 할 곳을 뜻하는 이 말은 전치사로 ‘속에’라는 뜻이며 사람 속에 있는 죄에 대해(롬 7:17).

“이제는 이것을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예수 그리스도가 당신과 내 안에 있음. 예수님께서는 구하는 대로 이루리라는 기도에 대한 응답을 약속하시면서 전제 조건으로 내세우신 것이 있다.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것이다. 즉 예수님으로 힘입어 살며(참조 빌 4:13) 그의 뜻을 추종하고(참조 요일 2:6) 그리스도는 히브리어로 메시아 이 말의 의미는 ‘기름부음 받은 자’라는 뜻이다.(참조 요 1:20)

“거룩함을 유지할 때”(참조 요일 3:6)
주님께서는 우리부부의 기도에 응답해 주신다. 당신과 나는 그리스도 안에 일시적으로 거하는 것이 아니다. 영존해야 한다. 그러므로 죄악된 본선을 아직 벗지 못한 나와 당신은 부단히 호흡 있는 동안 노력과 인내심 이래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에도 연합하고 부활에도 연합하여 온전히 예수님 안에서 슬플 때나 기쁠 때나 함께 거해야 한다.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말이: 로고스(λομος)
그리스도가 만물보다 선제함을 증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난 이 말은 ‘이성’ ‘개념’이라는 남성명사로 ‘계산’ ‘갚음’을 뜻한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요 1:1) 라고 기록하고 있다. 말씀: 로고스(λομος)는 영원한 생명이다.
기도응답의 전제조건 중 그리스도의 말씀이 기도하는 당신과 내마음속에 있어야 하는 것이다. 즉 예수님의 말씀을 가장 귀한 보배로 알아 그 말씀을 날마다 묵상하고 또한 그 말씀을 따라 살아갈 때 주님께서 기도에 응답해 주신다고 하셨다.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구하라: 아이테사스데(αιτησασθε) 원할 수 있는 것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나타낸 이 말은 ‘구하라’라는 동사(αιτεω)의 과거 명령형인데 이 동사는 ‘요청하다’라는 뜻이다. 기도는 주님께서 들으시는 산울림이다 .당신은 오늘도 그리스도께서 말씀으로 응답해주신다. 당신의 인격 속에 현존하고 계시다. 우리 부부는 그리스도 안에 거할 뿐 아니라 그분의 말씀이 당신과 나의 삶을 지배한다면 그것은 분명 그리스도와 더불어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삶을 살아가는 당신과 나는 그리스도와 일치된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이것이 당신이 부르짖는 기도의 응답이다.

예장연 이사장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