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 준 상 목사
제 1과 인류 시조 아담의 이동사

제 1과 초점

이번과에서는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식물이 되리라”(창 1:28~29)는 말씀과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나라”(창 2:16~17)는 말씀을 기초로

① 생육하고 번성하라(성의 본능, 자녀를 생산하는 복)
② 땅을 정복하라(노동의 본능)
③ 모든 생물을 다스려라(다스림의 본능, 명예의 본능)
④ 씨 맺는 과실과 채소를 너희의 식물로 주노라.(식욕의 본능)
⑤ 동산 중앙에 있는 선악과는 따먹지 말라(종교적인 본능)는 등의 다섯 가지 명령을 이동사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그리고 이런 관점 위에서 인류의 시작인 아담, 에덴동산에서 사는 아담, 타락한 아담, 에덴동산에 쫓겨난 이동사 등을 살펴보고, 아울러 이러한 이동사를 통시적 관점에서 정리해보려고 한다.

1.1 인류의 시작 아담

I. 본질적인 요소-하나님의 형상과 모양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시르게 하자 하시고”(창 1:26)

1. 하나님의 형상

하나님의 형상은 곧 인간의 형상이다.
의와 진리와 거룩이다.

2. 하나님의 모양

하나님의 모양은 곧 인간의 모양이다.머리를 지으신 하나님은 생각하시는 하나님이시다.눈을 지으신 하나님은 모든 것을 보신다. 귀를 지으신 하나님은 무엇이든 다 듣는 분이시다. 입을 지으셨기에 말씀하시는 하나님이시다. 코를 지으신 하나님은 모든 만물을 인시하시는 분이시다. 감각기능을 주신 하나님은 모든 것을 느끼신다. 움직이는 기능익 손과 발을 주신 하나님은 살아 역사하시는 분이시다.

II. 기능요소 남자와 여자로 지음 받음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창 1:27) 남자와 여자를 음양의 원리에 따라 지으셨다.

III. 구성원 - 흙과 생기로 지음 받음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창 2:7)

인간의 구성요소는 흙과 생기다.
흙에서 나온 육체는 흙에서 나는 것을 먹어야 산다.
생기에서 나온 영혼은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말씀을 먹어야 산다.

<계속>사)한민족세계선교훈련원 이사장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